본문 바로가기
DataBase/AeroSpike

Window 환경에서 Aerospike 구축

by Kingbbode 2016. 3. 27.

 프로젝트 중 윈도우 환경에서 Aerospike를 구축하여 테스트할 일이 생겨 구축 과정을 간단히 문서로 남깁니다. Aerospike docs에 워낙 잘 나와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구축할 수 있습니다. 

 

AeroSpike란?

참고 : http://jacking.tistory.com/1296



 Aerospike는 리눅스 플랫폼만 지원하므로 윈도우에서 Aerospike를 사용하기 위해 VirtualBox와 같은 가상 머신이 필요합니다. 또한 Aerospike는 Vagrant Cloud를 통해 Aerospike VM을 제공하기때문에 편리한 설치를 위해 Vagrant가 필요하며, Vagrant의 사용을 위해 Git Bash가 필요합니다. 


* Git Bash 설치



* Vagrant 설치

Vagrant?

Vagrant는설정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특정 환경의 가상 머신을 만들어서 신속하게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공유할 수 있게 만들어진 솔루션

( 참고 : https://www.lesstif.com/pages/viewpage.action?pageId=24445417 ) 


https://www.vagrantup.com/downloads.html

* VirtualBox 사용을 위해 하드웨어 가상화 활성 여부 및 지원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바이오스 설정법은 각 바이오스 메뉴얼 참고)


* VirtualBox 설치


*  VMWare를 사용하고 싶다면 commercial license를 구입 후 사용하면 됩니다. 


1. Aerospike 구축

1) Aerospike vm이 설치될 디렉토리 생성 

 디렉토리 생성 후 디렉토리로 이동

2) Aerospike Vagrantfile 생성


 Vagrantfile이생성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Vagrantfile이 생성되었습니다.


3) vargrant up


 vagrant up 명령어는 Vagrantfile에 명세되어있는 환경을 부팅합니다. 해당 OS가 가상머신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Vagrant Cloud를 통해 OS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한 후 실행하게 됩니다.

 

 VirtualBox에 OS가 VM으로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 Bash에서 vagrant ssh를 통해 서버를 접근하여 봅니다.  

 

 Aerospike Database Server와 Aerospike Monitoring Console이 잘 동작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erospike OS에 대한 컨트롤은 Git Bash 안에서 vagrant 명령어 혹은 vagrant ssh를 통한 접근을 사용합니다. VirtualBox에서 직접 띄워 하지 않습니다. 


* 기타 조작

vagrant ssh : Vargrantfile에 명세되어 있는 환경의 OS에 원격 접근

vagrant halt : Vargrantfile에 명세되어 있는 환경의 OS를 종료


2. NAMESPACE 생성 

 /etc/aerospike/aerospike.conf 파일에 설정하여 생성합니다. 기본으로 test라는 namespace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aql(Aerospike Query 명령 콘솔)의 show namespaces로 확인


1) /etc/aerospike/aerospike.conf 파일 수정 

vi 편집기로 오픈


kingbbode라는 이름의 namespace 추가!


2) aerospike 재시작



namespace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T은 별도의 설정 없이 insert를 통해 생성


3. AMC (Aerospike Monitoring Console)

Aerospike 서버 모니터링 페이지로 서버의 상태와 namespace 등의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유료 사용자에게는 더 많은 기능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http://localhost:8081/ (VM의 AMC) 접속 후 127.0.0.1:3000 (VM의 Aerospike Database Server) 접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