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rain Tech-HR Conference

개발자를 위한 HR 컨퍼런스 후기

Posted by kingbbode on July 2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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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ccessful Software Engineer

HR System

  • Attract
    • 제일 채용에 좋은 것은 회사가 멋지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
  • Develop
    • 시간을 들여 개발자를 키운다.
  • Engage
    • 고용한다.

HR은 아래와 같은 과정이다.

Hiring - Performance Reviews - Titles - Rewards - Education - Benefits


Hiring

  • Resume, Cover Letter Review
    • 내가 왜 이 회사에 필요한지
  • Coding Test
  • Engineering Interview
  • Team Interview
  • 선택 방법

    • 빨리 배울 수 있는 사람인가

      • 자기개발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
      • 기술에 대한 관심이 있는가
      • 주변 사람들은 어떤가
    • 게으른가

      • 게으르면 똑똑해진다 (귀찬아서 만드니까)
      • 그래도 부지런 하긴 해야 함.
    • 착한가


Titles

Assistant - Associate - Mid Level - Senior - Lead - Principal

Assistant - 공부만 한다.

Associate - 시키는 일만 한다.

Mid Level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한다.

Senior - 일을 만들어서 준다. 남을 도와준다. 자기가 아는 일을 잘한다.

Lead - 자기가 모르는 일도 할 수 있다.


Performance Review

가장 중요하다. 사람을 새로 뽑는데에 대한 비용이 훨씬 크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가 정확히 이루어져야 하며, 그에 따른 정당한 보상이 따라야 한다.

  • 생산성
  • 사람의 안정성
  • 팀워크
  • 지식
  • 시스템의 안정성
  • 코드가 깨끗한가
  • 디자인 & 아키텍트

을 기준으로 평가를 한다.

  • 대부분의 상사들은 앞의 3가지로 평가를 한다.
  • 앞의 3가지만 잘해도 안되고, 뒤에 4가지만 잘해도 안된다.

스스로를 평가해보자. 그리고 나보다 잘하는 사람을 찾는다.


One-on-One

사람이 성장해야 회사도 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의 성장을 계속해서 체크해야 한다.

  • 일을 잘하고 있나
  • 성장을 하고 있는가
  • 행복한가

Development Rules

  • potential vs. Capacity

    • 한계 이상의 일을 했을 때 실패를 하고, 실패를 했을 때 성장한다.
    • 조직에서 사람의 실패를 보조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 Fail early, fail often

    • 쉬운 일을 선택하면 끝이 없다. 할 수 있는 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

Happiness

  •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좋아하는가
  •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되는가
  • 나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이 맞는가


Talent, Practice, Chance

일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재능, 연습, 기회가 필요하다.

  • 연습하지 않으면 재능도 살릴 수 없다.
  • 기회만 노리면 기회를 다 날린다.

결국 꾸준히 연습하는 사람이 성장한다.


END

개발자가 갖추어야 할 9가지 기술 이라는 영상을 찾아보길..

I don't divide the world into the weak and the strong, or the successes and the failures, those who make it or those who don't.

I divide the world into learners and non-learners.

- Benjamin R. Barber

세상은 성공과 성공하지 않은 사람으로 나누는게 아니라, 배우는 사람과 배우지 않는 사람으로 나눈다.

계속해서 배우고 성장하자.


주니어 개발자와 시니어 개발자의 차이

김범준 CTO님(우아한형제들)

주니어를 넘어 시니어 개발자가 된다는 것

Senior? #1

  • 10년 이상 경험을 가진 개발자 (X)

    • 경력이 경험을 대변해주지 않는다.
  • 1년의 경험을 10번 반복한 개발자 (X)

    • 운영업무만 하며, 발전시키지 않은 개발.

10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한 개발자가 더 가깝지 않을까

의도적 수련

1만 시간의 법칙

의도적인 수련에 가까운 행동을 해야한다.

  • 학습을 하기 위한 목적
  • 적절한 피드백

익숙함을 탈피

  • 계속해서 본인의 도전과제를 세팅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패널티

  • 스스로에게 제약을 가하며, 퍼포먼스를 향상시켜야 한다.

Senior? #2

실력이 뛰어난 개발자

실력이란 일이 되게 끔 하는 사람

주니어와 차이

일이 되게 끔 하기 위해 주니어와 차이가 있다.

  • Tasks 가 아닌 Project를 봄
  • 코드, 문서가 아닌 실질적 성과
  • 일정만 보는 것이 아닌 리스크까지 봄

우아한형제들 기술조직은

  코드 덩어리가 아닌 `가치`를 만들고,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며 일한다.

Senior? #3

일 잘 하는 사람

시니어의 일이란 개인이 아닌 팀의 일과 성과

기술?

기술 스펙이 넓다고, 깊다고 시니어가 아니다.

시니어는 누군가를 이끌어 주는 사람!

Senior !!

  자신의 경험을 나눠줄 수 있고,
  그를 통해 동료들을 변화시킬 수 있느며,
  변화가 성과로 이어지게끔 하는 사람.
  • 의도적 수련을 통한 발전에 익숙하고
  • 코드가 아닌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 동료를 변화시키고 성과로 이어지게 함

우리는 왜 개발자에 집중하지 않는가?

이민석 교수님(국민대학교)

과거에는 업의 생산성을 위해서 소프트웨어를 썼지만, 현재는 소프트웨어가 업의 가치, 그 자체가 되었다.

  • 업종에 관계없이 소프트웨어가 기업의 가치가 됨.
  • 개발은 개발자가..
  • 즉 개발자가 중요하다.

정작 개발자들은 어디에 집중할까?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출처 : SlideShare : 이민석

이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출처 : SlideShare : 이민석

개발자에 집중은 회사가 해야한다.

  •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기업이 개발자가 모자라다.

개발자에게 집중한다 함은

출처 : SlideShare : 이민석

  • 개발자를 이해하지 못하는 HR이 많다.
  • 개발자는 개발에 집중

S사 HR팀이 물어본 교수님이 인사팀장이라면 제일 먼저할 것 같은 일은?

  • 개발자는 누군가를 도와줄 때 희열을 느낀다. 그래서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

개발자 공부론

김창준 대표님(애자일 컨설팅)

프로그래밍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영상 추천.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의사, 심리상담사 등 전문직을 대상으로 실험했을 때 경력이 많을 수록 사망률, 치료율 등이 안좋다.(검증된 실험)

본인의 경험이 업계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즉, 실력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경력은 대상이 되지 않는다.

학습 방법에 따라 효과가 매우 다르다.

교육학에서 메타 분석을 통해 학습법을 분석한 결과,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것보다 효과가 좋지 않은 학습법도 있었다.

소프트웨어 학습은 야생학습이 필요하다.

학교 학습

  • 순차적
  • 자료가 한정적
  • 범위가 제한적
  • 시험
  • 개인적

야생 학습

  • 비순차적
  • 자료가 비한정적
  • 범위가 비제한적
  • 명확한 평가가 없음
  • 협력적

학교학습법이 효율적이지 않은 이유

분절화때문

책에는 목차가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개발할 때 섞어서 사용을 해야한다. 학교 학습법은 목차를 나눈 분절 학습이기 때문에 특정 한 챕터로는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할 수 없다.

야생학습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1. 초기부터 의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 만들 프로그램의 쿼리큘럼을 스스로 정하는 것이 좋다.

2. 책에 의존적이면 안된다.

  • 책은 단지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3. 실제 업무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4. 실수를 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삽질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응용력이 더 커진다.

패널토크

국민대학교 이민석 교수님, 마켓컬리 김동수 CTO님, 오마이트립 이규원 CTO님, 애자일컨설팅 김창준 대표님, 삼성 SDS HR 조남호 수석보님

너무 재밌게 들어, 적는 걸 잊어 기억에 남는 것만 기록.

개발을 시작할 때 언어에 대한 선택은?

  • 이민석 교수님 : 어떤 언어를 먼저 하던 상관이 없다. 어떤 한 언어를 알게 되면 다른 언어에 대한 장벽은 낮아진다.

  • 김동수 CTO님 : 이민석 교수님 말에 동의한다. 그리고 언어에 대한 부심은 버리는 것이 좋다.

경력을 시작 때에 대한 언어에 대한 선택은 어떤가?

  • 김동수 CTO님 : 자신이 관심있는 언어를 하면 된다. 중요하지 않다.
  • 이규원 CTO님 : 돈 주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언어를 선택해라.

알고리즘에 대하여

  • 김창준 대표님 : 라틴어를 하면 모든 언어를 잘할 것이다라는 라틴어 가설이 있었다. 실제로 실험을 했을 때 라틴어만 잘하게 되지 상관이 없었다. 현재 알고리즘이란게 이와 똑같은 환상을 심어주고 있다. 실제로 알고리즘을 잘한다고 뛰어난 개발자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도움은 될 것이다. 구글에서 알고리즘 대회에서 수상한 입사자를 대상으로 실험했을 때 음의 실적이 나왔다. 알고리즘을 한다고 모든게 잘 해결될 것은 위험하다. 알고리즘을 공부한다고 사고가 넓어지는 것이 아니다.

왜 한국의 개발자는 대우를 못받는가

  • 이규원 CTO님 : 개발자들이 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개발자들의 책임도 있지만,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방법을 모르는 고용주들이 문제가 더 많다. (사례로 을 입장에서 환경이 좋지 못한 곳에서 일을 했을 때는 좋지 못한 결과가 나왔고, 좋지 못한 대우를 받았었다. 그래서 좋은 환경을 찾아나섰고, 좋은 환경을 만났을 때 동일한 사람이 좋은 결과를 냈고, 대우도 수직상승 했다.)